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데있는 꿀팁

고기, 후추 뿌려 굽지 마세요!

by 팔레트 2021. 12. 25.

 

고기, 후추 뿌려 굽지 마세요!

 

 

 

후추의 효능

후추의 상쾌한 향미는 식욕을 돋우고 고기 누린내나 생선 비린내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스테이크나 샐러드에 사용한다. 특히 흰색 후추는 흰색소스나 생선요리에 주로 쓰이며 녹색 후추는 수프, 크림소스에 사용되는데 고기와 같은 고단백 음식의 소화를 돕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궁합이 잘 맞는다. 또한 살균효과가 있어 햄과 소시지 같은 가공식품에도 널리 사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후추 [Pepper] (셰프가 추천하는 54가지 향신료 수첩, 2011. 3. 30., 최수근, 최혜진)



 

반응형

 

 

 

고기, 후추 뿌려 굽지 마세요!

누린내를 없애기 위해 후추를 솔솔 뿌리거나 요리의 풍미를 더하기 위해 후추로 밑간을 하죠?

그런데,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식품에 후추를 뿌려 가열하면 유해 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의 양이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아크릴아마이드는 국제 암 연구소가 발암 추정 물질로 분류한 물질인데요. 암 발생률을 높이고 말초신경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아크릴아마이드는 주로 감자와 같이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고 단백질이 적은 식물성 식품을 고온에서 조리할 때 생성됩니다. 후추도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아크릴아마이드의 양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식품에 후추를 넣거나 뿌린 후 볶거나 튀기거나 굽는 등 고온으로 가열하면 아크릴아마이드가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후추는 고기를 다 구운 후에 뿌려요!

유해 물질을 줄여 음식을 좀 더 건강하게 섭취하려면 고기를 굽기 전이 아니라 다 구운 후에 후추를 뿌려 드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국에 후추를 넣어 조리하는 경우는 어떨까요? 아크릴아마이드는 온도가 120도 이상에서 가열 시 생성되는데요. 국을 끓이는 방식 등으로 음식을 삶아서 조리하는 경우에는 온도가 120로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가열 중에 후추를 넣어도 유해 물질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후추를 적당히 넣으면 요리에 풍미가 살아나고 소화도 더 잘됩니다.

 

 

 

 

 

 

출처 : MBC <스마트 리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