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데있는 꿀팁

특정 맛의 음식이 당기는 이유

by 팔레트 2021. 9. 20.

 

오늘따라 특정 맛의
음식이 당기는 이유는?

 

 

 

 

 

 

단맛 : 에너지 부족

몸의 체력을 소모해 에너지가 부족하면 단맛이 당기는 경우가 있다. 이는 에너지원을 생성하는 포도당이 부족해져서 생기는 현상인데, 여성의 경우 생리 전 세로토닌 수치가 떨어지는데 이 수치를 빠르게 올릴 수 있는 단맛을 찾는 경우도 있다.

 

 

반응형

 

 

매운맛 : 스트레스 과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나고 우울하면 매운맛이 당기는 경우가 많다. 매운맛은 다른 맛들 과는 다르게 통증으로 인식되어 몸은 이를 줄이려고 엔도르핀을 분비시킨다. 그 이유로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반응형

 

 

짠맛 : 칼로리/칼슘/마그네슘 부족

칼로리나 영양소가 부족하면 짠맛, 특히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 같은 자극적인 짠맛을 찾게 된다. 또한, 칼슘이나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에도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을 찾게 된다. *이럴 땐 채소나 견과류 섭취를 권장

 

 

반응형

 

 

신맛 : 피로 누적

피로가 누적되고 몸이 지쳐 휴식이 필요할 때 우리 몸은 몸에서는 신맛을 찾을 수 있다. 몸이 피로하면 자연스레 두통과 근육통이 생기는데 이때 시트르산이 함유된 감귤 계열의 과일을 섭취하면 회복에 도움이 된다. *커피, 탄산음료도 피로가 누적됐을 때 당기는 음식



반응형

 

 

쓴맛 : 식욕감퇴 (입맛없음)

주로 봄이나 여름, 환절기에 입맛이 떨어지면서 우엉, 더덕, 도라지 등 쌉쌀한 음식이 당길 수 있다. 쓴맛의 뿌리채소 속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 식욕을 자극하고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


 

반응형

 

 

느끼한맛 (심리적 불안)

치즈나 버터 같은 유지방이나 느끼한 음식이 당긴다면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일 수 있다. 심리적으로 불안할 때 유제품을 섭취하면 그 속의 트립토판이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어 불안감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한다.



반응형

 

 

과일 : 기분 전환

우울하거나 부정적인 심리 상태에서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 우리 몸에서는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를 원할 수 있다. 실제로 뉴질랜드 오타고대학 연구팀의 실험 결과 생과일 및 야채를 풍부하게 섭취한 사람은 감정 상태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한다.

 

 

 

반응형

 

 

 

참고

 

특정 맛의 음식이 당기는 이유 7가지

[BY 비주얼다이브] 술 땡기는 이유는 외롭거나 열받아서 가끔씩 매운맛, 단맛 등의 음식이 당길 때가 ...

m.post.naver.com

 

반응형